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09-26 00:57:44
기사수정


▲ 허성무 창원시장이 국회에서 지역국회의원들과어려운 현안과 정부예산 확보 등 창원시와 지역 국회의원이 힘을 합쳐 공동대응 하자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지역 현안사항을 풀기위해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25일 국회 본관에서 이주영(마산합포구, 한국당), 박완수(창원의창구, 한국당), 윤한홍(마산회원구, 한국당), 여영국(창원성산구, 정의당) 등 지역 국회의원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허 시장은 이날 간담회 테이블에 50만 이상 대도시의 특례시 기준 완화 요구 등으로 발목 잡힌 특례시 관련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 법안 국회통과 문제를 비롯해 통합 재정 인센티브 지원 연장, GM 창원공장 경영악화에 따른 실직자 재취업 지원 등 창원시의 현안을 풀어놨다.

 

허 시장은 가장 먼저 특례시 관련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을 언급했다. 그는 “100만 이상 대도시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내용이 담긴 개정()이 금년 3월 국회에 제출됐으나, 인구 50만 이상 도시가 특례시 지정기준 완화와 다변화를 요구하고 있어 국회 통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지역 정치권에서 해당 국회 위원회와 정부부처를 설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박완수 국회의원과 지역 국회의원의 지원으로 지난 19일 인센티브 연장 법안이 발의된 통합 재정 인센티브 지원 연장과 관련해선 지역 국회의원의 든든한 지원 속에 토대가 마련된 만큼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특히, 허 시장은 생산라인 교체, 판매 부진 등 경영상황이 어려워진 GM 창원공장의 고용 감축 문제에 대해선 올해 12월 대규모 고용감축이 예측되나, 산자부 주관의 자동차산업 퇴직인력 재취업 지원 사업이 내년 2월이면 종료되기 때문에 재취업 지원 사업의 2020년 재시행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창원권역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와 관련해선 정부가 1970년대 전국 14개 권역에 개발제한구역을 지정했으나 지금은 창원만 유일하게 개발제한구역이 존치되어 있다고 부당함을 호소했다. 재료연구소 연구원 승격에 대해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로 소재부품 국산화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번 기회를 일실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당위성을 역설했다.

 

이와 더불어 내년도 사상 최대 국비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는 창원시는 지금까지 정부부처를 통해 국고에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 8,313억 원과 별도로 미반영 되거나 증액이 필요한 창원강소연구개발특구 사업화 지원 중소형 특수선박지원센터 구축 명동 거점형 마리나항만 개발 창원시 거점형 육아종합지원센터 건립 과실전문생산기지 기반조성 사업 주남 생태탐방로 조성 등 10건의 국비 사업에 대해서도 국회 차원의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국회의원들은 창원 발전에는 여, 시정과 국정이 따로 없다지역 발전을 위해서라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당연하다내년도 국비예산 최대 확보를 위해 미반영된 사업의 경우 국회 각 상임위 및 예결위 심의과정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창원시는 국회의원 정책간담회 이외 지역 현안과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협조를 구하고 중앙 정치권을 대상으로 수시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총력 대응할 계획이다.


한국뉴스플러스윤종갑 기자 yjk0625@daum.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9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