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올여름 폭염 대비 선제적 종합대책 추진 - 5월 20일~9월 30일, 폭염대책기간 운영…폭염대응 특별 전담팀 구축 - 5월 말 무더위쉼터 등 운영실태 점검으로 이용에 불편없도록 사전 조치 - 논·밭 작업자 보호와 야외노동자 안전관리 등 인명피해 최소화 주력
  • 기사등록 2023-05-15 15:08:46
기사수정


▲ 경남도청 전경



경상남도는 올여름 무더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5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관계부서 합동으로 폭염 대책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남의 평균 최고기온은 평년(91~20) 19.5℃에서 최근 10(13~22) 19.8℃로 0.5℃ 상승하는 등 지속적인 상승 추세에 있으며폭염 일수도 평균적으로 3.5일 증가하는 등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이 더욱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에 경남도는 선제 대응을 위하여지난 4월 폭염저감시설 운영폭염예방물품 구입 등을 위한 재난관리기금 6억 원을 시군에 조기에 교부하였으며, 5월 중으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1억 9천만 원을 교부하여 도민 체감형 폭염저감시설인 그늘막쿨링포그와 무더위쉼터 등을 발 빠르게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폭염에 대한 인명피해예방반과 재산피해예방반으로 폭염대응 특별 전담팀 체계를 구축하고 △ 도민 맞춤형 폭염대책 △ 고령층 및 야외노동자 보호‧안전대책 △ 농‧축‧수산 분야 피해 예방을 중점과제로 선정관계부서 및 시군과 협업하여 폭염대책을 추진한다.

 

도민 맞춤형 대책은 적극적인 긴급재난문자를 활용하고특히 기상 상황 인지가 어려운 고령층과 보호자를 대상으로 쉬운 안내 문구를 통해 폭염 상황을 알리는 ‘행복문자(SMS) 알림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주거취약층이나 노숙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하여 현장대응반을 운영하며노인가장세대를 위한 냉방비 지급 및 저소득층의 하절기 냉방요금 경감을 위하여 에너지바우처도 국비 약 25억 규모로 지급할 예정이다.

 

 

논‧밭에서 일하는 고령층 보호를 위해 읍면동 담당공무원 및 이통장‧자율방재단 등 예찰인력 간 협력을 통해 폭염 취약시간대 현장 홍보를 강화한다특히 올해는 얼음물 나누기 캠페인을 실시하여 논·밭 작업자들을 위하여 단순 예찰활동이 아닌 현장에서 얼음물을 직접 나눠주며 예찰활동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폭염으로 인한 사망은 중대재해처벌법의 대상이 되므로 야외노동자 안전관리가 더욱 강조되는 시기인 만큼옥외 작업 시 열사병 예방 3대 수칙 홍보와 관련 법규 및 지침 준수를 위한 지도‧감독도 강화한다.

 

5월 말 본격적인 무더위가 오기 전시군에서 운영하는 폭염저감시설과 무더위쉼터를 대상으로 도에서 직접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미흡한 점은 즉시 보완하여도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농·축·수산 분야 재산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분야별 대책상황실을 운영해 피해상황을 상시 점검하고과수 피해예방‧축사 현대화‧고수온 대응장비 확충 등 분야별 예방대책 추진과 함께 한전 등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에너지 수급 위기 상황에도 상시 대처한다.

 

도 관계자는 “올여름도 매우 무더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도에서는 적극적으로 폭염 피해 예방대책을 추진하고안내문자·방송 등을 통해 도민들께 폭염 상황을 적극적으로 전파할 것”이라며“도민들께서도 무더운 여름 한낮에는 물과 그늘휴식을 취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한국뉴스플러스문성학 기자 abc58754008@gmail.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847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