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16 05:57:36
  • 수정 2023-03-16 09:33:41
기사수정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표준화된 중소선박 설계도면과 설계기술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 오는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해당 플랫폼은 공단에서 관리하는 중소형선박 설계도면 34천여 건의 데이터베이스(DB)*를 바탕으로 최신 설계기술 정보 제공 선박의 톤급별, 선종별(어선, 여객선, 예인선, 유조선 등) 표준화된 설계도면에 대한 기술정보를 제공한다. 표준어선형 어선 등 선종별 설계 우수사례와 공단이 자체개발한 선박설계 관련 소프트웨어(SW) 프로그램**의 활용법도 소개된다.

 

공단은 선박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기기·선체·의장품·전기설비 등에 대하여 국내 관련 법규 및 신청자의 사양에 따라 설계도면을 검토·승인하는 업무를 하고 있음 ** ) FRP 선박의 구조적 안정성을 계산하는 프로그램 아울러 공단이 발간하는 설계도서승인 기술정보지를 전자책으로 제공하고, 업체 간 최신 설계기술동향을 공유, 논의하는 온라인 소통 공간*도 마련한다.

 

공단은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설계 업체를 대상으로 중소형 선박설계 기술 세미나’, ‘설계실무자 기술워크숍’, ‘설계업체 간담회등을 개최하는 등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선박설계기술 소통 및 교육의 자리를 마련해 옴.

 

이를 통해 선박도면 설계 시 업체 간 품질 차이가 개선되고, 선박 설계부터 건조까지 소요 시간이 단축돼 중소형선박 설계의 안정성과 효율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최근 5년 간 공단에서 도면을 승인한 선박 척수는 평균 59백여 척으로, 월평균 490, 일평균 16척 수준이다.

 

해당 플랫폼은 오는 하반기 해양교통안전정보시스템(MTIS) 누리집(mtis.komsa.or.kr/mn/view)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중소형선박 설계기술정보 공유 플랫폼 구축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이 원하는 설계기술 서비스를 보급하고 선박 설계품질과 선박 안전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뉴스플러스이용한 기자 b1222mgb@naver.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699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