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울경 개발제한구역 해제도 한 뜻으로! - 29일 부울경 기획조정실장,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 실무회의 개최 - 그린벨트 해제 및 권한 이양 등 제도 개선 방안 마련
  • 기사등록 2023-01-01 01:21:39
기사수정


▲ 경남도청 전경

경남부산울산이 개발제한구역과 관련한 제도 개선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29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열린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 실무회의’는 19일 경남부산울산 3개 시‧도지사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관련 3개 시도 전담팀(TF) 구성대정부 공동건의 추진 등을 위한 합의에 대한 후속 조치로하종목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송경주 부산시 기획조정실장서남교 울산시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3개 시도의 소관 국장과 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시도별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 건의사항을 공유하고주요 공통과제 도출 및 제도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3개 시도는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내년 상반기에 국토교통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하종목 경남도 기획조정실장은 “과거개발제한이 필요한 시기가 있었지만현재는 발전이 필요한 때”라며“국토교통부 장관님도 시도에서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과 관련한 좋은 안을 내어 달라고 한 만큼부울경 발전을 가로막는 제한사항을 해소할 좋은 안을 만들어 다른 시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린벨트 사무를 부울경만 개선해 달라는 요청은 국토교통부에서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며“그린벨트와 관련한 타 시도의 상황이 조금씩 다르겠지만 부울경 외의 다른 시도와도 연계‧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고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에서 고민하고 있는 방향성을 미리 파악하면 지방정부와 중앙정부간 절충점을 찾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그린벨트 제도 개선과 관련해, 19일 해운대 누리마루에서 개최된 ‘국토부-부울경 지역발전 협력회의’ 및 22일 세종에서 열린 ‘7개 시도(경남경기부산울산대전대구광주)와 국토교통부의 회의’에서 경남도는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을 위한 의견을 제시한 바 있으며, 26일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단과 국토교통부와의 간담회’에서도 회장단은 지방자치단체의 개발제한구역 권한 확대 및 해제총량 확대 등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고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자체의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과 관련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린벨트 사무 제도개선과 관련한 향후 일정은 이날 회의를 시작으로내년 1월 중 공동건의안 마련을 위한 논의가 지속될 예정이며, 2월 중 공동건의안이 국토교통부에 제출되면국토교통부에서는 이를 검토하여 내년 상반기에 반영할 계획이다.


한국뉴스플러스임혜숙 기자 heaysook11@daum.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53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