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북도, 13일부터 전국 황사 영향권...외출 자제 당부 - 몽골 고원 등에서 발원한 황사 영향, 위기경보‘관심’발령 - 노약자 등 실외 활동 자제, 가축·시설 작물도 황사 노출 방지 점검해야
  • 기사등록 2022-12-14 14:31:38
기사수정

▲ 황상,미세먼지 발생시 국민행동요령


경상북도는 황사 유입에 따라 13일 전국 일평균 미세먼지(PM10) 농도가 150/을 넘는매우 나쁨수준이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면서 황사 위기경보관심단계가 발령됐다고 밝혔다.


이에 경북도는 황사 유입에 따른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황사 발생 대비 국민행동 요령을 숙지하고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우선, 가정에서는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등을 사전에 점검하고, 노약자 등 황사에 취약한 계층은 실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


부득이한 외출 시에는 황사·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막을 수 있는 KF94 또는 KF80 보건용 마스크를 써야 한다.


농촌지역에서 방목장에 있는 가축은 축사 안으로 신속히 대피시켜 황사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노지에 방치·야적된 사료용 건초, 볏짚 등은 비닐이나 천막으로 덮어야 한다.


비닐하우스, 온실 등 시설물의 출입문과 환기창을 닫아 외부 공기와 접촉을 줄여야 한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미세먼지 농도 수치를 스마트폰앱(우리동네 대기질)이나 기상청 예보 등을 통해서 잘 살피고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는 등 철저한 위생 관리와 국민 행동 요령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뉴스플러스김정화 기자 hyuen3303@naver.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49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