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9-21 23:47:18
기사수정



▲ 「메타버스 윤리 중요성 및 대응방안」 보고서 표지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디지털 사회로 급부상한 메타버스, 아바타 성범죄, 언어폭력, 정보 침해, 지식재산권 침해 등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

 

 서울디지털재단(강요식 이사장)은 메타버스 윤리 문제 사전 대응을 위한 선제적인 조치로 지난 20메타버스 윤리 중요성 및 대응방안보고서를 발간해, 메타버스 윤리 중요성을 강조하고 윤리 문제 대응을 위한 제도적, 교육적, 기술적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보고서는 서울디지털재단이 준비 중인메타버스 윤리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로,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메타버스 특성 및 윤리적 사례를 시민들이 보기 쉽게 담아냈다.

 

 보고서의 주된 내용으로, 메타버스 특성은 비대면 소통 아바타 및 공동체 실감 콘텐츠 등으로 정의하고, 각 특성에 따른 초상권 침해 언어적 폭력 사생활 노출 등 윤리적 문제 사례를 알려주며 메타버스에 적합한 윤리 제도 마련을 위한 방향성을 보여준다.

 

 윤리적 문제 대응 방안으로는 메타버스 윤리 가이드라인 마련 터러시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의 기술적 예방을 제시했고, 상호 보완적인 적용을 통해 건전한 메타버스 이용 환경을 조성할 것을 제언했다.


 "메타버스 윤리 중요성 및 대응방안"구체적인 내용은 서울디지털재단 홈페이지(www.sdf.seoul.kr) 지식정보란에서 확인 가능하다.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은 메타버스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아바타 성범죄 외에도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메타버스에서도 현실의 사회적 가치를 준수하는 새로운 디지털 사회 윤리가 필요하다.”서울디지털재단에서는 서울시의 메타버스 서울 플랫폼 구축에 따라 공공행정 메타버스 플랫폼의 건전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윤리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뉴스플러스김도현 기자hyuen3303@naver.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33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