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중대시민재해 예방’ 도립노인전문병원 대상 특별점검 실시 - 8월 8~11일, 도립노인전문병원 4개소 대상 소방·재난·화재방지시설 중점점… - 중대재해처벌법 및 관계법령상 의무이행사항 점검으로 중대시민재해 예방 …
  • 기사등록 2022-08-11 21:56:13
기사수정


▲ 경남도가 ‘중대시민재해 예방’ 도립노인전문병원 대상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지난 8일부터 나흘간도내 도립노인전문병원 4개소(통영사천김해양산)를 대상으로 ‘중대시민재해 대상시설물 보건·안전 특별점검’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최근 경기도에서 빌딩화재로 건물 내 투석병원에서 인명피해가 발생함에 따른 것으로도 소관 시설물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도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안전·보건관리 점검을 위해 중대재해예방과장을 총괄로 5명의 점검반을 편성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 및 관계법령상 의무이행 사항 준수 여부를 중점 점검했다.

 

주요 점검사항은 소방시설법에 따른 소화경보 설비피난구조 설비 구비 여부를 비롯하여 ▲안전계획 수립·이행 ▲안전·보건 관계법령에 따른 인력·시설·장비의 확보와 실시 예산 ▲안전점검 계획의 수립과 수행 ▲점검결과에 따른 보수·보강 등 유지관리 ▲안전계획에 따른 점검(반기1및 개선 조치 등의 이행여부를 포함하고 있다.


경남도는 8월 4일자 조직개편을 통해 그동안 나누어져 있던 산업현장 안전 담당 부서와 시민안전 관리 부서를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하여전담조직인 중대재해예방과(도민안전본부 소속)를 신설하였다중대재해예방과에서는 소관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공공부문 법적 의무사항 이행과 중대재해 예방체계를 구축하고시군 및 산하기관에서 법상 의무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설화 중대재해예방과장은 “노인전문병원 입원환자의 45% 이상은 누워서 치료받는 와상환자*로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며 “소방시설과 피난·방화대비시설의 철저한 관리로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도는 현장점검 결과 미비한 사항에 대해서는 현지 지도와 더불어 즉시 시정조치하고 이행실태를 지속 관리하여 중대시민재해 예방 및 도민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25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