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24 21:43:57
  • 수정 2022-07-24 22:00:02
기사수정

2022. 7. 23.() 17:00 / 시청프레스센터

석동정수장 수돗물 관련 브리핑

창원특례시장 홍남표입니다.

이번 석동정수장 유충 발생과 관련하여 시민의 건강과 직결되는 수돗물을 깨끗하게 관리해야 할 시정의 책임자로서 시민 여러분께 불편과 염려를 끼쳐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시는 수돗물 공급 정상화를 위해 ·재정력을 총동원한 결과, 723일 현재, 더 이상 유충이 발견되지 않는 깨끗한 물이 정수장에서 공급되고 있으며, 늦어도 최장 7월 말까지는 각 가정으로 연결된 수도관 끝단까지도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1] 원인 진단

발생 원인을 철저히 진단중

먼저, 원인 진단 진행 상황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유충이 어떤 경로로 유입되었는지 그리고 유입된 유충을 걸러내는 물의 생산 공정과 공급 과정에는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현재 민관 합동 특별조사위원회에서 원인을 파악 중에 있습니.


추후 특별조사위원회를 통해 원인 진단 결과를 투명하게 발표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2] 그간 조치 결과와 협조 요청 사항

배수지까지 유충 흐름 완전 차단, 관로 내 남은 수돗물은 소화전을 통해 완전 방류 추진, 배출 8월부터 깨끗한 물 공급 예정, 물탱크 등 저수조 청소 협조 요청

이어 그간 조치결과와 협조 요청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시는 지난 7710시경, 석동정수장 내 유충 발견 이후 유충의 추가적인 확산과 외부 유출 차단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긴급 조치에 전력하였습니다.


유충 발생 초기 단계에 시민 여러분께 정보 전달이 늦은 점, 거듭 사과 말씀드립니다.

그동안 5차례 언론 브리핑을 통해 밝혔듯이 최초 유충 발견 즉시, 대응 매뉴얼대로 염소 투입 강화 및 정수 과정 세척 7가지 긴급 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이후 정수장 내부 모든 공정의 설비들을 수 차례 철저하게 세척하였고, 정수 공정의 마지막 단계에 다중 여과망을 설치함으로71606시부터정수장에서 나가는 수돗물은 깨끗한 상태로 급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수장에서 나온 물이 각 가정으로 공급되기 전에 마지막으로 모이는 장소인, 배수지 13개소에도 723일 현재 대청소와 다중 여과망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그 결과 정수장에서부터 배수지까지 유충을 완전히 차단했고, 현재 유충은 일체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배수지에서 각 가정으로 이어진 수도관로에는 아직 유충이 남아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현재 관로 내 남은 수돗물을 소화전을 통해 완전 방류할 계획입니다.


배출 속도로 볼 때, 늦어도 729일이면 남은 수돗물은 완전히 제거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8월부터는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을 공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아파트 및 상가 관리사무소단독주택 가정에서는 관로 내 남은 수돗물이 완전히 제거될 것으로 예상되는 730일 이후부터 물탱크와 저수조 청소를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3] 생수 지속 공급

생수 공급은, 이번 사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지금과 마찬가지

취약계층과 어린이집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공급하여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향후 추가계획

4개 정수장(반송, 칠서, 석동, 대산) 식품안전경영시스템 ISO 22000 국제인증 획득 추진

향후 추가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석동정수장 유충 발생으로 인한 시민 여러분의 수돗물에 대한 불안을 완전히 해소하고, 수도 행정의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해 보다 근원적인 대책도 마련하였습니다.


수돗물을 하나의 식품으로서의 위생과 안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수돗물의 정수, 생산, 급수, 수도꼭지까지 국제적으로 인정하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을 도입하여 우리 시가 에 관해서 만큼은 확실하다’,

믿고 마실 수 있다라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완전히 혁신하겠습니다.


아울러, 이번 석동정수장 유충 발생 사태를 계기로 향후 밝혀질 원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물 관리 전반의 구태의연한 행정과 낡은 시스템을 확 뜯어고치겠습니.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수돗물 공급하루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230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