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6-16 13:26:40
  • 수정 2022-06-16 13:35:01
기사수정

▲ 한국노총 공무원연맹과 교사연맹이 공무원보수위를 대표성 있는 노조·단체로 재구성 할것을 강력 촉구




공무원노동조합연맹(위원장 김현진, 이하 공무원연맹), 교사노동조합연맹(위원장 김용서, 이하 교사노조)과 경찰민주직장협의회(회장 여익환, 이하 경민협) 3개 노동단체는 616일 한국노동조합총연맹(위원장 김동명, 이하 한국노총)의 후원 하에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표성 없는 공무원보수위원회를 재구성할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하였다.


공무원과 교사, 경찰을 포함하는 이들 3개 노동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120만 공무원의 보수를 결정하는 것은 일부 편향적인 특정노조만 참여해서 해결될 일이 절대 아니다라면서, 인사혁신처가 공무원보수위원회를 2008 정부교섭 참여 3개 노조만 참여시켜 운영하는 것을 강력히 비판하고, “공무원 보수위를 제1 노총인 한국노총을 배제한 채 운영하는 것을 묵과할 수 없다고 정부에 경고했다.


또한 3개 노동단체가 요구하는 것은 정부와 보수 교섭을 하자는 것은 아니라면서 우리 조합원의 보수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심의·논의되는지, 그 과정에 참여를 보장해 달라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사혁신처에 대해 -노 갈등을 더 이상 부추기지 말고, 공무원보수위원회를 대표성 있는 노조· 단체 추천자로 재구성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국노총의 허권 상임부위원장은 연대사를 통해 작년 공무원연맹과 교사노조연맹이 한국노총에 가입하면서, 한국노총이 제1노총으로서의 위상이 확고해지고, 공무원 노사관계에 대한 역할이 커지고 있다면서 인사혁신처가 한국노총 소속 거대 노조인 공무원·교사 노조연맹을 배제한 채 민주노총 및 제3지대 공무원노조만으로 공무원보수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력히 규탄하고 당장 현재의 공무원보수위원회를 해체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서 한국노총은 인사혁신처가 대표성 있는 공무원·교원 노동단체로 공무원보수위원회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진 공무원연맹 수석부위원장은 규탄발언에서 공무원보수위원회는 2008 정부 교섭 단체협약에 따라 2019년에 처음으로 설치된 것이 아니라, 2010년부터 운영되던 공무원보수민관심의위원회를 개편한 것이라면서, 인사혁신처가 부당하게 당시 교섭참여 노조에만 위원 추천권을 부여하고 다른 노조의 참여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당시 교섭 참여 노조 중 한국공무원노조(한공노)는 현재 조합원이 500명에 불과한데, 500명에 불과한 노조가 8만 명의 공무원연맹을 제치고, 전체 120만 공무원을 대표하는 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게 상식이고 공정인지 묻고 싶다며 인사혁신처의 불공정 행정을 규탄하고, “즉시 공무원보수위를 대표성 있는 공무원교원 노동단체로 재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김용서 교사노조 위원장은 여는 말을 통해 우리 교육공무원은 전체 국가공무원의 58.5%, 전체 공무원의 35%를 차지하고 있는데도 인사혁신처가 교원노조 대표를 배제한 채, 공무원노조 일부만으로 위원회를 구성·운영하는 것은 위원회의 설치 목적에 반하는 것이며, 40만 교육공무원의 분노를 들끓게 하는 무책임한 행위라고 규탄하였다. 또한 교사노조가 그간 교섭 상대방인 교육부에 지속적으로 수당 인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교육부는 수당 인상 문제는 사실상 인사혁신처랑 기재부 권한 사항이라는 이유로 나몰라라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부에 교원노조의 공무원보수위원회 참여를 계속 거부할거면, 교육공무원의 수당과 관련한 권한을 아예 교육부로 넘기라고 요구했다.


여익환 경민협 회장 역시, “경찰공무원은 13만 여명에 이르고 있으나 그간 노조는 물론 직장협의회조차 구성할 수 없어, 공무원 보수 협의에 접근조차 할 수 없었으나 이제 직장협의회 구성이 법률로 허용된 만큼 공무원보수위원회에 경찰 노동자를 대표할 수 있는 위원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경찰직협 대표의 참여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후 김영진 공무원연맹 수석부위원장, 김용서 교사노조 위원장, 여익환 경민협 회장 등 3개 공무원·교원 노동단체 대표들은 16만여명의 조합원들을 대표하여 대표성 없는 보수위원회 재구성을 요구하는 73개 단위노조의 서명지를 대통령 비서실에 전달했다.


단위노조 위원장들은 서명운동 취지문에서 공무원보수위는 공무원노조-정부 간 단체교섭이 아니라며, 인사혁신처에 “2008 정부교섭을 핑계 대지 말고 보수위를 대표성 있는 공무원·교원노조로 즉시 재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뉴스플러스배명갑 기자 b1222mgb@daum.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179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