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시, 밀폐공간 질식재해 예방 ‘총력’… 실무 중심 특별교육 실시 - 시, 구·군, 공사·공단 등 산하기관 밀폐공간 담당자 180명 참석 - 작업 전 안전조치 등 질식재해 예방 안전수칙 집중 교육
  • 기사등록 2026-04-24 16:37:28
기사수정


대구광역시는 424() 오후 2, 동인청사 대강당에서 맨홀 등 밀폐공간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밀폐공간 질식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타 지역 공단에서 발생한 질식사고와 성분을 알 수 없는 기체 흡입 사고 등 관련 재해가 잇따르는 상황에서, 담당자들의 역할과 현장 업무 역량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기온 상승과 습도 증가로 밀폐공간 내 산소결핍 및 유해가스 중독 위험이 커지는 봄·여름철을 앞두고 실질적인 예방책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날 교육에는 대구시, ·,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 중대재해 및 밀폐공간 업무 담당자 180여 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대구광역본부의 밀폐공간 가스 농도 측정 전문강사가 진행했으며, 이론 중심에서 벗어나 실제 현장 대응 능력을 높이는 실무 중심으로 구성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밀폐공간 위험성 및 종류별 작업 안전수칙 측정장비 조작 및 이상 유무 확인법 밀폐공간 내 산소·유해가스 농도 측정 및 적정공기 기준 판단 방법 보호장비 착용 실습 등이다.

 

특히 치명률이 높은 질식재해를 막기 위한 밀폐공간 질식재해 3대 예방수칙산소 및 유해가스 측정 충분한 환기 호흡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희준 대구광역시 재난안전실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 작업 시 안전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인명피해 발생을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근로자뿐만 아니라 관리감독자도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매뉴얼을 엄격히 이행하며 현장 감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국뉴스플러스최윤환 기자 b1222mgb@naver.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1654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