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4-16 15:18:49
기사수정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미술관(관장 노중기)4지구의 날을 맞아 현재 전시 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연계 이벤트로 쓰레기 선순환 프로젝트 <</span>지구미술관>’421() 오후 1시부터 선착순 실시한다.

지구의 날은 전 세계 192개국 10억 명이 참여하는 환경 기념일로, 올해 세계 공통 주제는 지구(Planet) (VS) 플라스틱(Plastic)’이다. 대구미술관은 지구의 날을 기념해 미술관이 실천하는 자원 선순환 활동을 되돌아보고, 인류세와 환경, 생태계 위기를 이야기하는 전시 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의 의미를 알리는 연계 이벤트를 개최한다.

421() 오후 1시부터 선착순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쓰레기 선순환 프로젝트 <</span>지구미술관>’는 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자원 선순환 활동에 손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이벤트 참여방법을 간소화했다.

참여를 원하는 관람객은 플라스틱 병뚜껑 3개를 모아오면 병뚜껑이 새활용(업사이클링)되는 과정을 공유 받고, 새활용한 재료로 액세서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별도의 예약신청은 없으며, 자세한 내용은 대구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53-803-7903, 참가비는 없으나 미술관 입장료 있음)

대구미술관은 이벤트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미술관을 지향하기 위해 운영 전반에 걸쳐 환경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미술관은 전시 교체기 다량의 석고벽을 세우고, 전시 종료 후 철거한다. 이때 버려지는 폐자재를 줄이고, 전시 준비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대구미술관은 2013년부터 재활용 가능한 모듈 벽으로 전시 공간을 조성하고, 이후 버려지는 전시 폐기물을 최소화하고 있다. 대구미술관이 최초로 시도한 이 방식은 최근 국내 여러 미술관에서도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또한 전시 관람 후 버려지는 종이 리플릿을 회수해 소독, 재사용한다. 특히 현재 전시인 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에서는 종이 리플릿 수량을 50%까지 줄이고, 큐알(QR)코드로 접속할 수 있는 온라인 리플릿을 추가 제작하여 지류 사용을 최소화 했다.

전시 외에도 교육 공간 조성 시 전시에 사용했던 자재 및 보조 물품을 사용하는 등 전시 종료 후 버려질 폐자재를 적극 재사용한다. 또한 관람객에게 제공하는 활동지를 친환경 소재인 비목재 종이로 인쇄하여 자원의 무분별한 사용을 자제한다.

더불어 대구미술관 커뮤니케이션팀은 환경과 어린이를 생각하는 가드닝 행사, 홍보물 포장 최소화, 새사용·친환경 홍보물 제작 등 ESG 활동을 다방면에서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회수된 미술관 초대권과 쓰임을 다한 커피 원두 봉투, 사진 인화지 봉투 등을 재활용한 기념품을 제작해 버려지는 자재에 쓸모를 더한 활동을 관람객들에게 알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LED 교체 등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다방면 노력하고 있다.

동시대를 반영하고, 사회 문제의 메시지를 전하는 전 세계 수많은 미술관들이 기후위기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에 노중기 대구미술관장은 대구미술관 또한 환경 및 시대의 중요한 이슈들을 다루는 전시, 교육, 이벤트를 기획하여 인식변화에 촉매가 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 미술관 운영전반에 걸쳐 환경을 위한 실질적인 실천방안을 찾아 행동에 옮기겠다고 말했다.

환경과 생태계 위기를 주제로 한 대구포럼누구의 숲, 누구의 세계는 올해 62()까지 만날 수 있다.(입장료: 성인 기준 1,000)

한국뉴스플러스최윤환 기자 b1222mgb@naver.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1243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