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 통해 현장 목소리 청취 - 배후단지 입주기업과 소통을 통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의견을 수렴 - 구인난 해소를 위한 규제개선과 공영주차장 확보, 대중교통 지원 등 건의 - 경남도, 현장의 당면 애로와 규제 혁신과제 지속 발굴과 협업체계 강화 약…
  • 기사등록 2024-03-12 22:19:14
기사수정


▲ 경남도,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 통해 현장 목소리 청취


▲ 경남도,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 통해 현장 목소리 청취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2부산항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부산항신항배후단지물류협회(협회장 이국동) 18개 회원사와 창원시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부산항만공사 등 관계 기관 전문가를 초청하여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항만배후단지 입주 업체는 수출입 및 환적 화물의 재포장·보관·배송 등 국제 복합물류를 통한 수출입 활성화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면서국내외의 어려운 여건을 이겨내고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부산항 신항 서컨테이너 터미널(2-5단계개장과 진해신항 기반시설 착공으로 ‘경남중심 신항만 조성’의 주춧돌이 마련됨과 아울러‘신항만 비즈니스센터’와 ‘스마트항만 종합교육센터’ 건립으로 트라이포트(항만공항철도)에 기반한 최적의 물류경제 중심지로 도약하려는 경남도의 항만 정책설명도 진행되었다.

 

참석 기업들은 구인난 해소를 위해 배후단지 내 ‘일반창고업’도 방문취업(H-2) 대상의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규제해소를 건의했다유사업종인 ‘냉장·냉동창고업’이나 ‘물류터미널운영업’‘택배서비스업‘은 이미 허용 중임에도 ‘일반창고업’은 차별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또 배후단지 내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공영주차장 확보와 대중교통 지원 등 근로자의 안전사고 예방과 출퇴근 여건 개선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경남도는 이날 제시된 의견 중 ‘외국인 고용허가’ 문제에 대하여는 그간 중앙지방정책협의회와 정부규제 개선과제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중앙정부에 건의하였으며그 결과로 해양수산부에서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을 2월부터 착수하는 성과도 거두었다.

 ※ 해양수산부‘항만배후단지 임대체계 및 고용환경 개선방안 연구용역’

 

간담회 건의 안건 중 즉시 해결이 가능한 내용은 오늘 참석한 협회·행정·기관의 협업을 통해 최대한 신속히 해결하기로 입장을 정리하여 추진하고추가 논의가 필요한 사항은 ‘경상남도 신항만발전협의회’ 등 상설협의체를 통해 계속해서 논의키로 했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오늘 간담회는 배후단지 내 안전한 기업 활동과 민간투자 활성화를 저해하는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하고신항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현장의 의견 청취하는 자리”였다며, “간담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항만과 연계산업의 조화로운 발전을 이끌어 신항만이 세계적 물류경제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부대․연관 산업의 기관․기업인과의 네트워크 형성 및 협업체계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뉴스플러스김소영 기자 b1222mgb@naver.com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1211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