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남도, ‘건강한 가족의 꿈이 실현되는 경남’을 위한 도민회의 개최 - 28일 ‘8월 도민회의’ 도민 9명 참석해 가족 분야 중점적으로 다뤄 - 원전 오염수 방류 종합대책 위해 전문가 포함된 위원회 구성 지시 - 실업대책과 도민안전 접목해 도민 스스로 안전 확보 위한 노력 중요
  • 기사등록 2023-08-28 21:00:23
기사수정


▲ 경남도, ‘건강한 가족의 꿈이 실현되는 경남’을 위한 도민회의 개최


▲ 경남도, ‘건강한 가족의 꿈이 실현되는 경남’을 위한 도민회의 개최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8일 오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도지사와 도민이 소통하는 ‘8월 도민회의’를 ‘건강한 가족의 꿈이 실현되는 경남’이라는 내용으로 개최했다.

 

최근 묻지마 범죄사회적 폭력 등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범죄가 증가하며 건강한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도민 9명을 초청해 의견을 들었다.


박완수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최근 출산율이 저하되고 사회적 폭력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가정적 요인에서 비롯된다”며 “가족의 중요성과 가치를 사회에 인식시켜 출산율을 높이는 국가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행복한 가족 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제안을 해주시면 도정에 적극 반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8월 도민회의는 창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희경 교수의 발표로 시작됐다뉴노멀시대 가족구조혼인이혼가족가치관에 대한 최근 10년간 경남도의 가족에 대한 인식 추이를 설명했다.

 

권 교수는 “가족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개인의 삶은 존중되어야 하지만가족에 대한 가치의 중요성을 폄하해서는 안 된다”며 “가족은 사회를 지탱하는 뿌리이자 근간으로결국 가족을 통해 사회를 지탱해 나간다”고 발표했다.

 

도민제안에서는 합성동 주민자치위원회 장진석 위원장은 삼대가족으로 지내며 유대감과 생활문화 형성의 장점을 설명한 뒤삼대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문화활동 프로그램과 경제적 정책지원의 필요성을 요청했다.

 

경남육아종합지원센터 박정해 부모교육 강사는 가정양육의 중요성과 부모교육 체험프로그램 확대를 제안했으며경상남도건강가정지원센터 홍성호 센터장은 가정의 달 기념행사에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경남여성가족재단 김혜경 연구위원은 아파트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도서관 또는 가족프로그램 등 가족친화적인 공간 조성을 제안했다엘르메디 산부인과 지은영 원장은 새생명을 통해 행복을 경험한 환자 사례를 언급한 뒤난임 환자의 특성에 맞게 시술별 횟수 제한을 완화하고 출산 1회에 대한 지원 확대를 건의했다.  

 

창원시 청년비전센터 박정의 센터장은 은둔형 청년잠재적 고립 청년 등 1인 청년가구가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 지원 대책에 대해 전자알림서비스와 서면 통지 등 홍보 방법의 다양화를 제안하기도 했다.

 

경남도는 이번 도민회의에서 나온 정책제안을 도정에 적극 반영하고제안자에게 조치 계획을 안내할 계획이다도민회의는 경남도민이라면 누구나 경상남도 누리집을 통해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8월 도민회의는 유튜브 ‘경남 TV’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경남도는 다양한 분야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도민 중심의 도정을 실현하고자 매월 마지막주 월요일에 도민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한편박 도지사는 도민회의를 마친 뒤 실국본부장에게 당부사항을 전달했다.

 

 

박 도지사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도에서 방사능 조사정점 확대원산지 점검과 피해 지원 등을 위해 유관기관들과 함께 TF를 운영하고 있다”며 “자문을 통해 도의 대책을 확대할 수 있도록 수산 분야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지시했다.

 

사회적 폭력 예방 대책과 관련해서는 “경찰력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도민 스스로 안전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마을 단위로 치안유지 인력을 채용하고 예산을 지원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고 일자리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정책을 개발할 것”을 주문했다.


한국뉴스플러스임혜숙 기자 heaysook11@daum.net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knewsplus.com/news/view.php?idx=1001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